주식 테마주

카티스템 (줄기세포 관절염 치료제)

모글리一兵 2017. 7. 16. 11:30


메디포스트가 개발한  줄기세포 치료제 카티스템



줄기세포 이식수술 Q&A

수술 12주 후엔 정상 보행 가능
다양한 스포츠 활동도 무리 없어 휜다리로 손상됐으면 교정 병행



원본보기

히딩크 감독을 포함해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환자들이 줄기세포 수술을 위해 송준섭 박사를 찾는다. / 서울제이에스병원 제공


최근 나이에 관계없이 퇴행성관절염이 발병해 이를 치료하는 '줄기세포 이식술'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제이에스병원 송준섭 박사는 "최근 들어 무릎 퇴행성관절염의 줄기세포 치료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 환자분들이 줄기세포 치료에 대해 관심은 많지만 잘못된 정보로 실제 수술을 받아야 할 환자들에게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송 박사는 "더 이상 잘못된 정보로 피해 환자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줄기세포 이식수술에 대한 10가지 물음에 답했다.

Q1 '인공관절 수술'과 '줄기세포 이식 수술'에 대해 설명해달라.

인공관절 수술은 무릎 내에 손상된 해부학적 구조물을 전부 제거하고 금속 및 바이오소재로 된 구조물을 이식하는 치료법이다. 인공관절은 수술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하지만 인공관절 금속물이 수명을 다하면 재수술을 통해 교체해야 한다.

반면에 줄기세포 이식 수술은 주변의 정상연골은 그대로 보존한 상태에서 손상된 부위에만 줄기세포를 이식하는 치료법이다. 수술 방법은 무릎에 4~5㎝ 정도 관절 부위를 절개하고 관절연골에 구멍을 뚫어 줄기세포를 이식한다. 이식된 줄기세포는 무릎 연골에서 자연적으로 재생한다.

Q2 줄기세포 이식 수술을 하는데 나이는 상관없나?

줄기세포 이식 수술은 자기공명 영상 검사 결과와 정밀 검사 후 적합성 판단에서 수술이 가능하면 전 연령이 받을 수 있다.

Q3 줄기세포 이식 수술 후 언제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한가?

줄기세포 이식을 받게 되는 관절연골의 부위에 따라 다르다. 퇴행성관절염의 정도와 면적, 증상은 환자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이때 체중을 지지하는 부위인지, 손상 면적에 따라 달라진다. 일상생활은 수술 후 대개 8주간의 목발 보행이 필요하며 수술 후 12주 뒤에는 정상적인 보행이 가능하다.

Q4 줄기세포 이식 수술 후 등산, 테니스, 골프, 배드민턴 등의 운동도 가능한가?

줄기세포 이식 수술을 받고나면 자연적으로 무릎 연골이 다시 재생되기 때문에 운동할 수 있다. 줄기세포 이식수술을 받은 히딩크 감독 역시 현재 본인의 무릎 관절 연골이 완벽히 재생해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 가능하다.

Q5 수술 후에 재생된 무릎 연골이 다시 닳지는 않나?

누구나 무릎 연골이 닳을 수 있다. 자연적으로 회복된 연골도 다시 손상될 수 있는 위험 역시 존재한다. 하지만 체계적인 재활을 통해 손상의 위험도를 낮춰 평생 무릎관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Q6 줄기세포 이식 수술은 모든 퇴행성관절염 환자가 받을 수 있나, 시기는 상관없나?

모든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 무조건적으로 적용이 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 관절연골과 무릎의 상태 그리고 각종 정밀 검사를 통해서 수술 가능 여부를 판단한다. 줄기세포는 1주일간의 배양과정을 거쳐서 이식수술 적합 기준에 통과한 줄기세포만 수술에 사용할 수 있다. 배양하는데 최소 1주일의 시간이 필요하며 생산된 이후 48시간 이내에 사멸한다.

Q7 줄기세포 이식수술을 할 때 휜 다리 교정술을 꼭 병행해야하나?

휜 다리 교정술이 모든 줄기세포 이식술 환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관절연골 손상의 원인이 휜 다리라면 반드시 교정해야한다. 새롭게 이식된 연골이 추후에 다시 손상되는 위험을 막기 위해 필요한 수술이다.

Q8 줄기세포 수술 후에 시행하는 재활은 무엇을 뜻하는가?

재활이라고 해서 꼭 거창하게 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관절연골이 손상되는 원인 중 계단, 좌식문화, 잘못된 운동습관 등의 환경적 요인이 있는데, 이러한 것을 개선시켜나가는 과정도 재활이다.

Q9 양쪽 다리, 동시에 치료할 수 있나?

양쪽 다리는 동시에 줄기세포 이식 수술이 불가능하다. 본원의 환자 사례로 보면 한쪽 다리 수술 후 6개월 뒤 반대쪽을 수술 받은 관절염 환자에게서 가장 좋은 결과를 봤다.

Q10 줄기세포 치료가 효능이 있는지, 아직 줄기세포는 검증된 치료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현재 줄기세포 이식수술에 사용되는 제대혈 줄기세포는 대한민국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약칭)에서 사용 승인된 전문의약품으로 현재 국내의 모 바이오제약사에서 생산되고 있다. 또한 이 줄기세포는 탯줄에서 추출한 제대혈 줄기세포로 자가지방 줄기세포 등과는 전혀 다르다.

또한, 지금까지 5000명의 환자가 줄기세포를 이용한 수술을 받았고 지금까지 본원에서 수술한 800명의 환자 중에서는 단 한 건의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 최근 수술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추적 검사의 경우 2차 관절경검사 및 자기공명 영상 촬영 결과 관절 연골이 재생된 것을 확인했다.



메디포스트 카티스템 관절염치료제를 히딩크 감독이 2014년 1월 시술을 받았다

당시 독일에서 인공관절 권유받았던 히딩크

그러나 국가대표 축구팀 주치의 서울 제이에스병원 송준섭박사 권유로 국내로 입국하여

성공적으로 줄기세포 치료제 카티스템을 받고 일상 생활을 축구와 골프를 즐기며 잘하고 있다


줄기세포 치료제 카티스템은 연골이 95% 재생된다

연골 재생도 안되는 약은 무슨 소용 ~??